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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주설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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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25 한 신앙인의 자유 (롬 8:1-4)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9-08-25 | 조회: 810

한 신앙인의 자유 롬 8:1-4. 2019. 8/25

 

누가 만든 것인지 모르지만 이런 우화가 있습니다어느 부잣집 뜰에 난초가 자라고 있었는데그 난초사이에 두꺼비 한 마리가 와서 앉아 있었습니다마침 그때 주인이 와서 난초를 아주 정성스럽게 물을 주고 가꾸는 애지중지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그것을 지켜보고 있던 두꺼비는 너무 부러운 나머지 난초를 향해서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나는 목이 말라도 누가 물 한 모금 주는 이가 없고뱀은 날마다 나를 잡아먹으려고 좇아다니고 어디를 가나 천대만 받는 천덕꾸러기인데 너는 무슨 팔자가 좋아서 주인이 그렇게 곱게 키워주고 사랑해주느냐너는 참 행복하겠다.”하는 말을 한 것입니다.

 

그 말을 들은 난초가 이렇게 대답했답니다(그것은잘 몰라서 한 소리야나는 발이 없으니 목이타도 주인이 물을 줄 때까지 기다려야하고 소가 와서 나를 뜯어먹어도 도망가지도 못하고 꼼짝없이 당해야 하는데 너는 발이 있지 않니그래서 너는 자유스럽게 목이 마르면 물도 마시고 도망가고 싶을 때는 도망도 가지 않니!’ 그 말을 들은 두꺼비는 비로소 난초가 갖고 있지 않는 자유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하는 것입니다우화에 지나지 않는 이야기입니다만 그 가운데 하나의 진리를 담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오히려 자유가 없는 사람처럼 세상을 사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신앙인들 가운데도 예수를 믿고 사는데도 불구하고 주님께서 우리를 해방시켜 주셨는데도 불구하고 이 엄청난 자유를 주셨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죄의 종이 된 것처럼 멍에를 매고 허덕이는 그리스도인들을 자주 봅니다. 그들은 심령에 자유함을 누리지 못하고 항상 무엇엔가 눌려 사는 것 같은 모습을 읽을 수 있습니다. 죄책감일까요아니면 예견되는 어떤 불안감일까요아니면 이유 없이 쫓아오는 공포일까요아니면 누구로부터 들을 이상한 말 한마디에 내가 끌려 다니는 것일까요만히 보면 분명히 예수 그리스도의 자유함을 누린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것을 가지고 소유하고 있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짓눌려 있어요그러니 예수 안에서 누리는 기쁨이 없습니다.이것이 한 자유를 잃은 자의 아픔이 아닙니까?

 

그러나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여기 1-2절에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이것은 얼마나 귀한 복음인지 모릅니다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 우리를 억누르며 과거로 이끌고 가던 그 모든 것의 줄을 딱 끊어 버렸습니다그리고 너는 무죄다너는 깨끗하다너는 이제 해방되었다고 말씀하십니다우리는 지난 시간 로마서 7장 후반부를 통해서 그리스도인들의 내면에서 진행되고 있는 싸움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봤습니다내 마음에 원하는 선은 있는데 그 선한 삶이 드러나지 않고 오히려 원치 않는 악이 나를 주장합니다. 우리는 때때로 이 싸움에 지쳐서 넘어집니다나는 아무래도 희망이 없는 사람인 모양이야이 싸움은 승산이 없어나는 승리할 수가 없다는 절망감과 패배감혹은 정죄 의식과 패배의식이 우리를 사로잡게 되면 우리도 영적인 자포자기 속에 빠지게 됩니다이것이 성도의 삶의 비극의 발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읽은 본문 1절에 보면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것이 로마서의 대주제입니다8장 1절은 로마서를 통해서 우리에게 안겨주는 최고의 선물입니다사실 성경 전체가 들려주는 대 주제입니다신약성경 안에서 이처럼 아름답고 복된 복음의 메시지가 또 있을까 할 정도입니다그리스도 안에서는 결코 우리를 죄인으로 취급하지 않고 의인으로 여겨주시고 구원해주신 은혜입니다.

 

오늘 함께 대한 본문을 한마디로 말하면 우리들을 지배할 수 있는 이런 정죄 의식이나 패배의식의 노예가 될 필요가 없다주님은 우리를 여기에서 해방시켜 자유인이 되게 하셨다는 것입니다여기 정죄라는 단어를 다른 말로 바꾼다면 가장 근사한 단어가 저주 속에 버림을 받는다는 단어인 것입니다그런데 우리는 이 저주받을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왜 입니까우리가 예수 안에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죄의 종이 아닙니다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고 그분을 마음에 왕으로 모신 사람은 더 이상 죄가 뿌리는 악령의 권세에 우리가 놀아나지 아니하며죄가 사용하는 율법의 무기에 상처를 입지 않습니다우리는 죽음 앞에서도 공포를 갖지 않습니다왜냐하면 우리는 자유인이기 때문입니다예수님이 우리를 자유케 하셨습니다8:36에 주님이 이렇게 선언하셨습니다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2)

 

아들이 누구입니까십자가에서 인류의 죄를 짊어지고 죽으신 분입니다.

아들이 누구입니까죄와 사망의 권세를 발로 짓밟고 사흘만에 부활하신 분입니다.

아들이 누구입니까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다 소유하신 만왕의 왕이십니다.

 

그분이 너희를 자유케하리라 선포하신 이 말씀처럼 우리는 오늘 그리스도안에서 자유를 얻은 몸이 되었습니다할렐루야여러분예수그리스도가 주시는 이 영적 자유는 우리 스스로가 독립을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주인이 바뀐 것을 의미합니다죄가 주인이었을 때 우리는 노예였습니다그러나 예수그리스도가 우리의 주인이 되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자유인이 된 것입니다똑똑히 알아두어야 합니다인간은 홀로 진정한 자유인이 될 수 없습니다인간은 죄에게 속하든지 아니면 하나님에게 속해야 됩니다어느 쪽이든지 소속이 되어야지 독립된 자유인으로서 인간은 존재하지 못합니다인간이 스스로 자유로워지기에는 너무도 사악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것을 누리고 살아감에도 불구하고 가만히 보면 분명히 예수 그리스도의 자유함을 누린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마음이 짓눌려 있어요영적으로 해방이 안 되고 있어요한국교회에 이런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오늘 우리 교회도 이런 분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아마 옛날에 무속신앙에 젖어 있었던 어떤 전통적인 흐름이 있어 그런지는 모르지만 예수를 믿고도 쫓기듯 늘 두려워하고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지 못한 채 무엇엔가 끌려 다니고 억눌리고 어떤 면에서는 고문을 당하고 있는 것 같은 심령을 가진 자들이 많습니다이런 심기를 이용하여 한동안 가계에 흐르는 저주를 끊어야 산다는 책이 시중에 나돈 적이 있습니다집안에 저주가 흐르니까 저주를 끊어야 한다는 것입니다왜 우리가 살면서 도무지 내 의지와 상관없이 까닭도 모르게 당하는 고통이 있느냐 이것은 바로 저주 때문이다. 이유 없는 고통을 당하느냐 거기엔 저주가 있다이런 내용입니다.

 

내용을 보면 이렇습 니다예수를 믿는 가정이라 할지라도 조상의 죄로 인해서 저주가 대물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왜 예수를 잘 믿는 집안에서 할아버지가 심장병으로 세상을 떠났는데 그 아들이 또 심장병으로 고생을 하고 그 다음엔 손자까지 심장이 약해서 애를 먹느냐그것은 그 집안에 대대로 내려오는 저주의 대물림이 있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입니다또 어떤 감정은 그 가정에 이해할 수 없는 우환이 끊치지 않고 덮치느냐그 가정에는 분명히 무슨 저주가 지금 떠나지 않고 머물고 있다는 것입니다그래서 집안에 악한 영들이 자리를 잡고 있어서 저주를 하기 때문에 이런저런 불행이 생긴다는 것입니다심지어 밖에 이상한 잡초들이 무성하여 농사를 망치는 것도 나중에 알고 보면 그 땅에서 한때 몰살당한 원혼들이 서려 있어서 저주를 받아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금식기도를 해라 특별히 하나님 앞에 금식기도하고 매달려서 그 저주를 끊어야 된다는 것입니다아니면 능력 있는 목사를 찾아가서 기도를 받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런 소리를 들으면 어떻게 느껴지세요마치 굿을 해야 액운을 물리칠 수 있다는 점쟁이 소리를 듣는 것 같지 않습니까그런데 사람들이 이런 말에 약해요여러분이것은 성경이 아닙니다아무리 무슨 소리를 갖다 붙여도 근본이 잘못되어 있습니다여러분정신 바짝 차려야 합니다여러분우리 기독교가 이 정도의 저질 종교입니까예수님이 우리를 자유케 하셨다는 것이 고작해야 집안에 대물림한다는 집안에 저주하나 쫓아내지 못하는 그런 정도의 자유입니까?

 

조상이 무슨 죄를 범했던 간에 과거에 내가 어떤 죄를 범하고 살았던 간에 일단 예수 믿고 십자가를 붙들면 그 모든 과거로부터 자유케 하시는 능력을 가진 이것이 복음이라는 것을 믿으십시오할렐루야!! 우리가 잘 외우고 사랑하는 성경구절이 있어요고후5:17에 “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리스도안에 있으면그리스도안에 있으면이전 것은 다 지나갔어요조상 때 모든 것도 다 지나갔어요내가 과거 예수 모르고 행하던 것 다 지나갔어요그 모든 것 다 십자가에 못 박아 가지고 예수그리스도와 함께 장사 지낸바 되었습니다. 이제는 나에게 더 이상 영향을 미칠 수 없어요그래서 우리는 그리스도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예요보라보라새것이 되었도다그 새것 안에 무슨 저주가 있어요만약에 새것이 되었도다하는 그 말씀 안에 아직도 저주가 흐르고 있다고 한다면 도대체 그 예수를 왜 믿어야 합니까오늘 이 가운데서 아직도 예수그리스도가 주신 이 자유저주로부터의 해방 이 복음을 잘 깨닫지 못해서 지금까지 남이 모르게 슬슬 점쟁이에게도 가보고또 이런저런 소리하는데 가서 자꾸 귀를 기울이고 했던 전과자 경력이 있는 사람예배 끝난 후 가지 마시고 무릎 끓고 회개하고 나가세요. 그것은 예수님을 모독하는 것입니다나를 위해서 모든 죄를 대신 해주신 예수를 모독하는 행위입니다.

 

따라합시다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결코 정죄함이 없다.” 저주가 없어요버림이 없어요그러면 여러분 가운데 예수님을 잘 믿는 가정에 우리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불행들이 닥치는데 그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됩니까그런 질문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우리가 먼저 전제해야 될 사실은 우리가 지금 천국에 있는 것이 아니고 세상에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세상에 살고 있어도 주님께서 아주 높은 성벽을 우리주변에 싸놓으시고 세상에 어떤 악한 영향이 들어오지 않는 피난처에다 우리를 두고 살게 한 것이 아니고 세상 속에 들어가서 안 믿는 사람과 섞여 살게 하셨습니다여러분세상은 죄악의 소굴이고 악령이 활동하는 무대입니다자연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현장이고 부패한 육신의 인간들이 거쳐하는 곳입니다이곳이 세상입니다.

 

그런데 주님께서 믿음으로 사는 우리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세상에서 환란을 당하나 담대하라담대하라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무슨 말입니까우리 믿음의 사람들도 세상에 살면 이런일 저런일 당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담대하라 너 믿음 좋다고 해서 안 당하는 것 아니다당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우리가 이런 말씀은 주목해 듣지 않고 무조건 예수 믿으면 기도 열심히 하면하나님이 우리를 완전히 지켜 주셔서남이 다 병이 들어도 우리 가정만은 건강하고남이 다 실패해도 나만은 절대로 실패하지 않고다른 사람은 구한 것을 얻지 못해도 나만큼은 백배로 주신다는 약간의 미신적인 생각을 갖고 있어요그래서 조금만 이상한 일이 일어나면 벌벌벌벌 떨고 어찌 할 줄을 몰라요여러분진정한 신앙생활은 이것이 아닙니다주님이 가르쳐 주신 것은 그게 아닙니다여러분우리가 세상에 살아가면서 몇 가지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얼마전 터어키에 복음을 전하고 싶어서 직장을 그만두고 처자를 끌고 무슬람이 판을 치는 터어키까지 가서 복음 전하다가 40대 초반에 암에 걸려 죽은 선교사분이 계십니다부인이 생계의 대책이 없이 아이들을 데리고 한국에 돌아왔는데 병원에 가서 진찰하니까 안구에 암이 생겼답니다어떻게 하나님의 일을 위해 생명을 바치겠다는 이 헌신된 가정에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까설명할 수 있는 일입니까?

 

그러나 여러분분명히 아세요이것은 저주가 아닙니다믿습니까하나님이 설명하지 않는 이유속에는 하나님이 설명하지 아니하는 불행 속에는 더큰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그리고 그 속에는 하나님이 감추어 놓은 특별한 축복이 있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그리고 그 속에는 하나님이 감추어 놓은 특별한 축복이 있다는 것을 저는 믿습니다당장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거기에는 분명한 하나님의 선한 섭리가 역사합니다우리가 믿음의 눈으로 볼 때 예수 잘 믿는 사람에게 닥치는 어떤 불행도 우리는 축복을 위한 씨앗으로 보는 것이지 그것을 저주로 보지 않습니다왜 그렇습니까우리는 자유인이요 우리는 정죄함을 받는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절에 정죄함을 받지 않는 우리에게 놀라운 은혜를 주십니다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그동안 우리를 지배하던 율법이 있었습니다그러나 그 법 위에 다른 법이 생긴 것입니다죄와 사망의 법 위에 생명의 성령의 법이 있게 되어율법보다 더 큰 은혜의 법이 우리를 지배하게 된 것입니다. 여기 생명의 성령이란 생명을 주시는 성령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우리가 예수님을 믿게 되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영예수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을 보내주십니다그 성령님은 생명의 성령이기 때문에 그 생명이 우리 안에 있는 죄와 사망의 법에서 우리를 풀어놓아 자유하게 해줍니다3-4절에 말씀하여 줍니다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여기 당부하는 게 있습니다.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살라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여러분,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무슨 말입니까너희의 삶의 기준이 달라졌다는 것입니다우리는 더 이상 세상에 속해 살지만세상과 다름으로 살아야 합니다그러기 위해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성령을 따라 살면 능력이 생깁니다성령의 능력을 받으면 우리는 강해집니다. 얼마만큼 강해집니까예수님만큼 강해집니다우리가 성령의 능력을 받으면 아무리 세상이 악하고 어두워도 우리 앞에 대적하지 못하는적수가 되지 못하는 존재가 되어버립니다.

 

무엇보다 성령은 우리의 보혜사가 되십니다14:16에 보면 예수님께서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보혜사(保惠師)’란 돕는 자’, ‘대언자’, ‘상담자’, ‘안내자란 의미입니다우리 곁에 항상 함께 계신 성령께서는 우리를 보호하여 도우시며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해주십니다사랑하는 여러분인간에게 한없이 실망하며 살아오신 분들이 계십니까내가 내 모습을 보더라도 도무지 실망스러워서 견딜 수 없는 분들이 계십니까지금도 예수 믿고 깊은 갈등과 번민탄식에 빠져있는 분들이 계십니까실패의식을 벗어 던지지 못하여 신음하는 분들이 계십니까?

 

하나님이 나를 용서해 주시지 않을 거야나만이 알고 있는 무서운 죄악을 안고 이 자리에 앉아 계신 분들이 계십니까하나님 앞에 얼굴조차 들 수 없어 정죄의식에 시달리시는 분 계십니까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피하십시오. 그분 안에는 결코 정죄함이 없느니라이미 무죄는 선언이 되었습니다도망가지 마십시오사탄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마십시오성령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복음에 귀를 기울이십시오이미 해방을 선언하셨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우리는 성령 받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성령께서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함께 사는 자가 되게 하셨습니다동시에 우리를 죄와 사망의 법에서 자유케 하셨습니다그리스도안에 살아가는 여러분을 누가 정죄 하겠습니까성령을 따라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사는 우리가 어떻게 정죄함을 당할 수가 있습니까아무도 우리중 죄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아무도 우리 중 하나님 앞에서 고소할 수 없습니다하나님도 우리를 보시고 죄인이라고 하지 않습니다할렐루야! 1절을 다시 한번 읽어보십시다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예수 안에 있는 자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기도하십시다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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